본문 바로가기
글감창고

"추구의 플롯" 점검사항

by Alternative_ 2021. 10. 24.
728x90

1. 추구의 플롯은 사람이나 장소, 사물을 찾는 플롯이어야 한다. 주인공이 찾으려고 하는 대상, 주인공의 의도와 동기 사이에 평행적 관계를 발전시킨다.

 

2. 이 플롯은 주인공에게 많은 사람과 장소를 찾아다니게 한다. 그러나 주인공은 결코 바람 부는 대로 떠돌아다녀서는 안 된다. 뚜렷한 인과관계에 의해 움직임이 정해져야 한다. 작가는 주인공의 여행이 아무런 안내 없이 이뤄지도록 보이게 해야 한다. 그러나 사실은 분명한 원인이 있다.

 

3. 플롯이 지리적으로 지역을 완전히 한 바퀴 돌게 하라. 주인공은 맨 처음 자기가 시작한 곳으로 다시 돌아온다.

 

4. 등장인물은 추구의 결과, 끝에 가서는 처음과 상당히 달라진다. 이 플롯은 추구를 하는 등장인물에 관한 것이지 추구하는 대상 자체에 초점이 있지 않다. 주인공은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변화의 과정을 겪는다. 주인공은 어떻게 구체적으로 변하는가?

 

5. 여행의 목적은 지혜의 추구다. 지혜는 영웅의 경우 자기 인식의 형태를 띤다. 때때로 경우에 따라 여행은 성숙의 과정이다. 어린아이가 어른이 되는 교훈을 배우거나 어른이 인생의 교훈을 배운다.

 

6. 1막은 동기를 부여하는 사건을 포함한다. 동기를 부여하는 사건이 주인공에게 실질적으로 추구를 시작하게 만든다. 그러나 추구를 서둘러 시작하지 않도록 하고, 독자나 관객에게 주인공이 왜 추구를 시작해야 하는지 알게 하라.

 

7. 주인공은 최소한 한 사람의 여행 동반자가 필요하다. 그는 다른 인물들과 상호 교류를 이루며 이야기를 끌고 간다 그에게는 생각을 나누고 함께 토론할 상대가 필요하다.

 

8. 도움을 주는 등장인물을 설정하라.

 

9. 마지막 막은 등장인물의 발견을 포함해야 하는데, 이는 주인공이 추구를 포기하거나 성공적으로 끝마친 다음에 있어야 한다.

 

10. 주인공이 발견하는 것은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기 마련이다.

 

[출처]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로널드 B. 토비아스, 풀빛)

 


[ReWind에 대입]

 

1. ReWind에서 주인공은 갑자기 나타난 여자가 아버지의 죽음에 연관이 있지 않을까 의심하고, 그의 삶에서 뒤바뀐 것들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그녀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

 

2. 주인공은 대한민국의 서울에서 볼리비아의 살라 데 우유니까지 비행기 없이 이동한다. 주인공과 여자는 볼리비아로 빠른 시일 내에 도착하기 위해 움직이지만, 여러 교통수단이 그렇듯 그 이동은 절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둘의 여정은 때로 좌초되고, 떄로 예기치 않게 지연되며 그 사이에 여자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을 가진다.

 

3. ReWind의 클라이막스는 살라 데 우유니에서 일어나지만, 종결은 결국 서울로 돌아오게 된다.

 

4, 5. 주인공은 그 모든 여정을 통해 스스로를 사랑하고 긍정하게 되면서 자기 자신을 위해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된다(스스로 도는 수레바퀴).

 

6. 동기를 부여하는 사건은 표면적으로는 아버지의 죽음이지만, 실제로는 주인공에 대한 금전적 지원이 끊어지며 발생하는 삶의 강제 변화이다. 소설의 도입부는 아버지의 죽음을 듣는 주인공으로 시작하지만, 그 이전 주인공의 행적을 회상으로 서술하며 주인공이 왜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명백한 이유가 아닌 환경의 변화라는 이유에 의해서 움직이게 되었는지를 확인시킨다.

 

7, 8. 주인공의 여행 동반자이자 그의 모든 과정(여행이든 성숙이든)에 도움을 주는 인물은 '여자'이다.

 

9, 10. 주인공의 발견은 그의 의심이 맞음과 동시에 틀렸다는 것, 자신의 모든 행위가 또한 아버지에 의해 계획되어 있었다는 것, 그리고 최후의 자기 혐오이다.

'글감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2회 한국의학도 수필공모전  (0) 2022.08.14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Chronos & Kairos)  (0) 2022.02.16
쇼펜하우어에 니체로 답하다  (0) 2021.11.23
'천국'  (0) 2021.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