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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살기/UX 디자인

UX 디자인 튜토리얼 2강 - 공감과 정의

by Alternative_ 2022.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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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X 디자인에서 공감과 정의(Meaning)의 중요성

 

디자인 설계 단계는 5단계로 이루어진다.

공감 정의 설계 시제품 생성 시험

엄격한 단계는 아니고 필요에 따라 돌아가거나 추가 시행을 할 수도 있지만, 대체로 이렇게 흘러갈 것이다. UX 디자이너에서 이런 생각의 흐름은 습관이 된다.

 

공감(Empathize):

제품 설계의 첫 단계에서는 내가 설계하는 제품을 사용할 사람들의 필요, 목표, Pain Point를 알아가는 것에 초점을 둔다. 이것들을 알게 되면, 사용자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공감할 수 있다.

좋은 사용자 경험은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사용자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한 설계가 있었기에 그런 경험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UX 디자인에서 공감은 사용자 연구(User Research)를 통해 이루어진다.

사용자 연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크게 질적 연구 방법과 양적 연구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중 어떤 방식을 택할지는 제품의 종류, 사용자층, 자원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를 정리하고 분류하기 위해 Affinity Mapping을 주로 사용한다. Affinity Map은 연구를 통해 나온 각각의 메모와 깨달음을 종류별로 분류한다. 이를 통해 더 크고 중요한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 정보들 속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연구가 끝나고 정리되고 나서, 연구 결과를 전달하고 보기 좋게 Deliverable로 바꾸는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Deliverable의 흔한 예로 User Persona(사용자를 대표하는 캐릭터), User Journey Maps(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를 기술하는 표)가 있다.

 

정의(Define):

공감을 통해 파악한 문제, 목표, Pain Point에 대해 엄밀하게 정의 내린다. 이 때, 문제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도 이후 단계에서 나오는 해결 방안들을 제한하지 않아야 한다.

문제들은 온순한(Tame)’ 문제와 어려운(Wicked)’문제로 나뉜다. 어려운 문제는 모호하고, 여러 인자들을 포함하며, 한 방면을 해결할 시 다른 방면의 문제가 드러나는 등 말 그대로 Wicked한 문제이다. 이러한 경우 한 번에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한 가지 방법으로, ‘어떻게 하면 우리가(How-Might-We) 문장을 만드는 것이 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최전방의 작업자들의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걸 도와줄 수 있을까?’ 등의 식이다.

 

정리:

Empathy is absolutely essential to UX design. No empathy = no UX design.

User research is the most important way to generate empathy and ensure that you’re designing in ways that serve the actual human beings who will use your product.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are useful to UX design, but qualitative research can have a bigger impact in the early stages of the design process.

Affinity diagrams, user personas, and user journey maps are key deliverables that help UX designers translate their research into actionable insights.

HMW statements are an excellent way to focus your attention on one “wicked” problem at a time.

 

출처:

CareerFoundry (https://careerfoundry.com/en/tutorials/ux-design-process-for-beginners/ux-problems-definition/?utm_medium=email&utm_content=216053800&utm_source=hs_auto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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